Unlocking The Customer Value Chain 워크샵
개요
대기업/중견그룹사 애자일조직, 신규 TF뿐만 아니라, 신상품기획/마케팅 관련 부서 담당자들이 개인 또는 팀이 고객관점에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빠르게 제안하는 새로운 방법론인 ‘Decoupling(디커플링)’ 메쏘드를 직접 익혀보는 실무과정입니다. 상세 CVC(Customer Value Chain, 고객가치사슬)를 직접 파악해보고, 이로부터 고객문제점이 발생하는 가치사슬을 분리(Decoupling)함으로써, 새로운 고객가치를 제안해 보는 Practice를 진행합니다.
각 팀별 1:1 화상컨퍼런스 및 당사 자체 온라인 서비스(Invention Deck)와 오프라인 코칭을 합친 하이브리드 서비스 또는 100% 비대면 서비스로 제공됩니다(100% 비대면 서비스인 경우, 전담실무부서와의 사전 워크샵, 환경셋팅과 구축 등의 사전작업 전제).
디커플링 Method를 활용한 고객문제점 발견 및 솔루션 워크샵
기본 운용 시간 : 기본 8시간(Full Day) 또는 6시간씩 12시간/2일 과정으로 운영
대 상 : 대기업/중견그룹사 내 OI/DX 조직, 신규 TF조직, 신상품기획/마케팅 담당 조직, 사내벤처/스타트업팀
0.5 Hours ㅣ 워크샵 가이드
디커플링 개념설명 및 전체 Webinar 프로세스 설명
- 디커플링의 개념이해 및 사례분석
- 고객가치사슬 기반의 파괴적 혁신 프로세스
- 전체 워크샵 과정 소개
2~3 Hours ㅣ CVC(Customer Value Chain) Analysis
- CVC(Customer Value Chain, 고객가치사슬)에 대한 이해와 과제(미션) 수행
– Webinar 참석자(개인 or 팀)별 특정 사례 탐색 및 선정
(*사례탐색은 당사가 별도로 제공하는 invention deck 온라인 서비스를 활용하여 Ideation 진행) - 선정한 사례(제품/서비스)에 대한 상세 CVC 분석
-실제 고객관점, 고객의 눈으로 바라본 상세 CVC(Customer Value Chain) 분석
-상세 CVC는 고객의 제품/서비스 이용 및 경험관점에서만 작성, 최소 10단계 이상으로 구성
2 Hours ㅣ 고객가치 3가지 유형 분류 및 고객 문제점 발견
- 상세 CVC를 기반으로 고객가치 3가지 유형 분류
-상세 CVC 결과물을 바탕으로, 크게 하기 3가지 관점에서 고객가치의 유형 분류 워크샵 진행
1) 고객가치가 창출되는 사슬
2) 고객가치가 창출되나, 이에 대한 대가가 과도하게 발생하는 사슬
3) 고객가치가 발생하지 않고, 가치가 오히려 잠식되는 사슬
– 싱기 3가지 유형 별 가치사슬 분류 및 2)/3)번 중심의 고객문제점 고찰 및 토론 - 고객 문제점 발견과 토론
-3가지 유형 중 고객가치 창출은 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과도한 대가가 발생하는 지점의 연결고리, 고객가치가 크게 잠식되는 사슬의 연결고리에 집중
-각 2가지 연결고리를 현재 가장 큰 고객 문제점으로 규정하고 ‘분리’하여 끊어내기 위한 새로운 Idea 발굴/토론
(Decoupling Point의 발견과 이에 대한 토론진행)
2 Hours ㅣ고객 문제점을 해결할 새로운 솔루션 아웃라인 설계와 제안
- 약한 가치사슬 분리하기
-고객문제점 추출 및 문제점이 상존하는 가치사슬을 ‘약한 가치사슬’로 규정
-약한 가치사슬을 끊어내어 분리(Decoupling) : Digital Technology는 여기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데이터의 중요성은? 을 주제로 토론 - 약한 가치사슬을 대체하는 새로운 고객경험에 대한 Ideation
-Digital Technology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고객경험에 대한 Idea 발산
-<전문화의 힘>을 빌려 약한 가치사슬을 완전히 분리할 수 있는 방향으로 Idea 발산
2 Hours ㅣ New CVC 제안 및 고객가치명제 정립
- New CVC 제안하기
-약한 가치사슬을 분리하고, Digital Technology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전문화하여 새로운 사업모델/아이템을 제안하기
-이를 고려한 New CVC 정리 및 제안하기 - 고객가치명제 제안하기
-New CVC를 제안함으로써 발생하는 고객가치 리스트 정리
-고객가치 리스트를 고려하여 한문장의 고객가치명제 정리
- 오프라인 1:1 코칭의 경우, 실무진과 논의하여 개별 팀별로 오프라인 코칭 진행
- 본 워크샵 과정에 대해 궁금한 점은 문의사항을 통해 남겨주시면 24시간 이내 답변(이메일, 전화, 화상 컨퍼런스)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