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플랫폼 전략수립 워크샵
개요
플랫폼의 이해,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작동방식 이해,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다양한 사례와 토론, 플랫폼 전략 게임 TOOL KIT을 활용한 팀 워크샵입니다. 각 팀별 1:1 화상컨퍼런스 콜 또는 오프라인 코칭이 제공됩니다.
각 팀별 1:1 화상컨퍼런스 및 당사 자체 온라인 서비스(Invention Deck)와 오프라인 코칭을 합친 하이브리드 서비스 또는 100% 비대면 서비스로 제공됩니다(100% 비대면 서비스인 경우, 전담실무부서와의 사전 워크샵, 환경셋팅과 구축 등의 사전작업 전제).
기본 운용 시간 : 2주차에 걸쳐 진행. 1주차는 Webinar를 통한 강의(오프라인도 가능), 2주차는 실무진 니즈에 따라 Workshop수행(Option)
대 상 : 대기업 및 중견기업 내 플랫폼 전략/상품 기획팀, 오픈 이노베이션 전담조직, DX전담조직, 대기업/중견그룹사 임원
[ 1주차 ]
3 Hours ㅣ 플랫폼 전략론
- 플랫폼의 개념이해 :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경제학적 접근 : 양면시장으로서의 플랫폼
-경영학적 접근 : 생태계 시스템으로서의 플랫폼 - 플랫폼 전략론
–플랫폼의 STAGE MODEL :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성장방정식
-양면시장에서 나타나는 교차보조 전략
-교차 네트워크 효과를 확보하기 위한 사업자의 기본 전략
-교차 네트워크 효과 확보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기업의 실행 전략
3~4 Hours ㅣ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다양한 사례와 토론
- 대표적인 디지털 플랫폼 플레이어 케이스 스터디 : 버티컬 플랫폼 관점
-O2O/On-Demand Platform
-Vertical E-Commerce Platform
-B2B SaaS Platform
- 테크 자이언트 플랫폼 케이스 스터디 : 호라이즌탈 플랫폼 관점
-Amazon
-페이스북
-구글
-넷플릭스 - 기존 Legacy Player들의 플랫폼 실행 전략 방향
-대기업의 플랫폼 전략 프레임워크
-왜 <플랫폼 오픈 이노베이션>이 중요한 가?
-기존 Legacy Player들이 디지털 플랫폼을 효과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조직체계
-토론
[ 2주차 ]
플랫폼 전략 게임 워크샵
- 플랫폼 전략 게임 워크샵
-제공되는 플랫폼 전략게임 워크시트를 활용
-워크시트 활용방법을 Webinar를 통해 설명 후, 팀 별 자율적 워크시트 작성 수행
(1 Week, 온라인으로 과제 부여, 1:1 화상컨퍼런스 기반 코칭 진행, 당사 Online Collaborative Solution 활용) - 팀 별 1:1 Group Video Conference Call & Coaching 또는 오프라인 1:1 코칭진행
-팀 별 1:1 코칭 진행 (Webinar Platform을 활용하여 그룹 Video Conference Call 진행, 팀당 1시간)
-각 팀별 과제 평가 및 향후 진행방향 논의
- 오프라인 1:1 코칭의 경우, 실무진과 논의하여 개별 팀별로 오프라인 코칭 진행
- 본 워크샵 과정에 대해 궁금한 점은 문의사항을 통해 남겨주시면 24시간 이내 답변(이메일, 전화, 화상 컨퍼런스)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