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비즈니스의 수익모델 디자인
개요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 요소인 수익모델 설계방법론 함양 및 주요 디지털 비즈니스의 수익모델 수립 성공 사례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획득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본 과정은 팀별 1:1 화상컨퍼런스 및 당사 자체 온라인 서비스(Invention Deck)와 오프라인 코칭을 합친 하이브리드 서비스 또는 100% 비대면 서비스로 제공가능합니다(100% 비대면 서비스인 경우, 전담실무부서와의 사전 워크샵, 환경셋팅과 구축 등의 사전작업 전제).
기본 운용 시간 : 기본 4시간(실무진 협의에 의해 줄이거나 늘리거나 가능함)
대 상 : 사내 벤처/스타트업 팀(분사예정 포함), 신규 사업TF조직/팀 등
0.5 Hours ㅣ 수익모델이란 무엇인가?
- 수익모델 정의 및 프레임워크
– 수익모델 정의 : 수익모델이란 무엇인가? 비즈니스 모델과의 차이점은?
– 디지털 비즈니스 수익모델 프레임워크 : 3P & 1B Framework (구매자&수혜자, 패키지, 프라이싱)
1.5 Hours ㅣ 디지털 비즈니스(Digital Business) 특징 이해하기
- 수익모델 프레임워크 구성요소 이해
– Payer & Beneficiary : 누가 우리에게 돈을 지불하는가?
– Package : 어떤 가치에 돈을 지불하는가?
– Pricing : 돈을 얼마나 어떻게 받을 것인가?
2 Hours ㅣ 주요 디지털 비즈니스 수익모델 사례 분석하기
- 수익모델 프레임워크 및 특징에 기반하여 국내외 주요 디지털 비즈니스의 수익모델 혁신사례를 분석/설명
– 배달의민족 : Marketplace의 핵심 수익원 – 거래수수료 & 광고수수료
– 에버노트 : 핵심가치제안-수익원 간 Alignment의 중요성
– 드롭박스 : 경쟁서비스(Google Drive)와 다른 단순한 가격체계의 비밀
– 아자르(Azar) : ‘필터링’에 대한 과금방식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 사례로 소개되는 기업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문의 관련>
- 오프라인 1:1 코칭의 경우, 실무진과 논의하여 개별 팀별로 오프라인 코칭 진행
- 본 워크샵 과정에 대해 궁금한 점은 문의사항을 통해 남겨주시면 24시간 이내 답변(이메일, 전화, 화상 컨퍼런스)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