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Business Modeling (DBM수립과 케이스 스터디)
개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 수립을 위해 필요로 하는 제반 지식 함양 및 주요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함양을 목표로 합니다.
본 과정은 팀별 1:1 화상컨퍼런스 및 당사 자체 온라인 서비스(Invention Deck)와 오프라인 코칭을 합친 하이브리드 서비스 또는 100% 비대면 서비스로 제공가능합니다(100% 비대면 서비스인 경우, 전담실무부서와의 사전 워크샵, 환경셋팅과 구축 등의 사전작업 전제).
기본 운용 시간 : 4시간
대 상 : 대기업/중견그룹사의 사내벤처 및 사내 스타트업 프로그램 참가에 관심이 있는 사전 지원자 혹은 선발팀 대상(분사 목적 또는 사내 신규 사업화를 목표로 구성된 조직)
1 Hours ㅣ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이해하기
- 비즈니스 모델 정의 및 주요 프레임워크
–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여러가지 정의를 비교하여 핵심 정의 도출(고객가치창출 및 그로 인한 경제적 가치 창출)
– 여러가지 주요 비즈니스 모델 프레임워크 이해 (Business Model Canvas, 10 Types of Innovation 등)
– 비즈니스 모델의 의의 :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비교/분석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로써 비즈니스 모델의 의의 설명
1 Hours ㅣ 디지털 비즈니스(Digital Business) 특징 이해하기
-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 특징 및 주요 요소
–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 정의 : 디지털 환경에서 부상하고 있는 주요 비즈니스 모델 유형 등 설명
–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 : 사람, 비즈니스, 데이터, 클라우드 등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구성하는데 핵심작용을 하는 주요 요소에 대한 설명
–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 특징 : 최신 요소 기술을 기반으로 어떤 고객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지 등 설명 (개인맞춤화, 자산공유, 선순환구조 등)
2 Hours ㅣ 국내 주요 Digital Business Model 사례 살펴보기
- 앞서 설명한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 프레임워크 및 특징에 기반하여 국내에서 차별화된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 사례를 설명하고, 각 비즈니스 유형별 특징을 다시 한 번 살펴봄
– On-Demand/Marketplace : 배달의민족
– SaaS : 마이창고
– Subscription : 퍼블리, 리디셀렉트, 와이즐리 등 주요 모델 소개 중심
– Free : 캐시노트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 사례로 소개되는 기업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팀 별 토론
<문의 관련>
- 오프라인 강의로도 제공합니다. 이 경우 실무진과 논의하여 일정과 시간을 셋업합니다.
- 본 과정에 대해 궁금한 점은 문의사항을 통해 남겨주시면 24시간 이내 답변(이메일, 전화, 화상 컨퍼런스) 드립니다.